인제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멀티미디어학부

전공소개전공소개

전공소개전공소개

교육과정

멀티미디어학부는 디지털콘텐츠, 비주얼 인포메이션디자인, 모션미디어 등의 3개의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 트랙은 인터넷,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웹, 앱, 모바일 콘텐츠의 기초, 응용, 실습의 과정이며 비주얼인포메이션디자인트랙은 정보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는 시각디자인 전반과 DTP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모션미디어는 영상디자인 및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학습하는 특화된 트랙입니다.

교육과정

  • 1학년
    1학기
  • 아이디어와 시각화
  • 컴퓨터 그래픽스Ⅰ
  • 디지털 포토
  • 2학기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 디자인트랜드연구
  • 2학년
    1학기
  • 그래픽디자인
  • 타이포그래피디자인
  • 색체학
  •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Ⅰ
  • 웹프로그래밍기초
  • 2D캐릭터모션
  • 비쥬얼스토리텔링
  • 영상디자인Ⅰ
  • 2학기
  • 타이포그래피디자인Ⅱ
  • 뉴미디어와 공공디자인프로젝트
  • 디지털콘텐츠 디자인
  • 웹프로그래밍응용
  • 2D모션콘텐츠
  • 3D모션콘텐츠기초
  • 영상디자인Ⅱ
  • 비주얼인포메이션디자인

    Visual information
    Design Track

  • 디지털콘텐츠

    Digital Contents
    Track

  • 모션미디어

    Motion Media
    Track

  • 3학년
    1학기
  • 인포메이션디자인
    아이덴티티디자인
  • 디지털마케팅스튜디오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Ⅱ
  • 3D 모션콘텐츠 응용
    특수효과 디자인
    바이럴필름프로젝트
  • 광고디자인
    디자인방법론
    하계 현장실습

  • 2학기
  • 비쥬얼인포메이션캡스톤디자인
    디지털편집디자인
  • 디지털콘텐츠캡스톤디자인
    현장실무개발프로젝트
  • 3D캐릭터 프린팅
    TV광고제작캡스톤디자인
    모션미학연구
  • 서비스디자인
    동계 현장실습

  • 4학년
    1학기
  • VI 졸업연구
    VI스튜디오
  • DC 졸업 연구
    DC 스튜디오
  • MM 졸업연구
    MM 스튜디오
  • 메디컬디자인 졸업연구

  • 2학기
  • 포트폴리오
    VI 커스텀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 취업과 창업
    DC 커스텀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 독립프로젝트
    MM 커스텀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 현장실습
  • 비주얼인포메이션디자인

    Visual information
    Design Track

  • 3학년
    1학기
  • 인포메이션디자인
    아이덴티티디자인
    광고디자인
    디자인방법론
  • 2학기
  • 비쥬얼인포메이션캡스톤디자인
    디지털편집디자인
    서비스디자인
  • 4학년
    1학기
  • VI 졸업연구
    VI스튜디오
    메디컬디자인 졸업연구
  • 2학기
  • 포트폴리오
    VI 커스텀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 디지털콘텐츠

    Digital Contents
    Track

  • 3학년
    1학기
  • 디지털마케팅스튜디오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Ⅱ
    광고디자인
    디자인방법론
  • 2학기
  • 디지털콘텐츠캡스톤디자인
    현장실무개발프로젝트
    서비스디자인
  • 4학년
    1학기
  • DC 졸업 연구
    DC 스튜디오
    메디컬디자인 졸업연구
  • 2학기
  • 취업과 창업
    DC 커스텀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 모션미디어

    Motion Media
    Track

  • 3학년
    1학기
  • 3D 모션콘텐츠 응용
    특수효과 디자인
    바이럴필름프로젝트
    광고디자인
    디자인방법론
  • 2학기
  • 3D캐릭터 프린팅
    TV광고제작캡스톤디자인
    모션미학연구
    서비스디자인
  • 4학년
    1학기
  • MM 졸업연구
    MM 스튜디오
    메디컬디자인 졸업연구
  • 2학기
  • 독립프로젝트
    MM 커스텀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 교과목체계도

    교과목체계도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AFD001 컴퓨터그래픽스Ⅰ
    (Computer GraphicsⅠ)
    컴퓨터의 기본적인 기능과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배양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그래픽의 기초적 제작 능력을 습득한다.
    수업은 강의와 과제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AFD015 디지털포토
    (Digital Photo)
    현대사진의 역사를 통해 작가들과 사회적 사진의 표현방법을 분석하고 사진매체의 기본적인 기술적 특성인 카메라의 메카니즘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이미지의 표현기법을 익힌다. 개인의 감성과 아이디어를 주제별로 발전시켜 사진을 통한 표현 영역을 확장한다.
    AFD043 아이디어와 시각화
    (Visualization Ideas)
    아이디어와 시각화 교과목은 아이디어발상 및 시각화 과정으로 시각디자인 방법론 기초학습과정이다. 학습내용으로는 드로잉과 스케치, 사진촬영의 기초, 2D와 3D 스케치방법, 영상을 통한 아이디어 수집, 프리젠테이션, 포트폴리오 제작에 관한 기초입문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아이디어 발상방법과 효율적인 시각화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스응용
    (Computer Graphics)
    컴퓨터를 디자인의 표현 도구로 사용하기 위한 특성을 이해하여 디지털 이미지의 기본적인 구현 원리와 그 조작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며, 학생들은 다양한 그래픽 저작툴의 자유로운 활용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디자인트렌드연구 기본도형을 활용하여 인체 구조를 이해한 후, 미술해부학을 바탕으로 포즈 중심의 스케치를 연습함으로서 컨셉드로잉의 기틀을 마련한다.
    미학과 기호학 미학과 기호학 교과목은 비주얼인포메이션디자인, 디지털콘텐츠, 모션미디어 등의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가지고 디자인이론, 디자인사, 트렌드, 관련 디자인이슈 등을 학습하고 토론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에게는 멀티미디어 분야의 이론 및 현장을 이해하는 기초이론과정이다.
    공학설계입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Communication Design)
    커뮤니케이션디자인 교과목은 기초디자인과정으로 2D 및 그래픽디자인 기반으로 하는 조형이론 및 실기학습과정이다. 학습내용으로는 기초조형의 요소 및 원리, 조형의 지각, 자연물 인공물에서 나타나는 비례, 아름다움 등을 표현하는 실기과정으로 구성된다. 학생들은 기초조형원리 및 기초디자인 실기과정을 학습한다.
    AFD003 사용자인터페이스 디자인Ⅰ
    (User Interface DesignⅠ)
    UI/UX 디자인의 방법론을 이해하여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가이드라인에 알맞은 디자인 결과물을 산출한다.
    AFD004 웹프로그래밍 기초
    (Web Programming : Basic)
    웹 제작 기본 언어인 HTML과 CSS를 중심으로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힌다.
    AFD017 비주얼 스토리텔링
    (Visual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의 기본적인 전개방법을 익히고, 썸네일, 이미지보드, 스토리보드 제작 등 이야기의 시각화 과정을 연습, 아이디어의 극대화 및 구체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AFD018 영상디자인Ⅰ
    (Motion Media DesignⅠ)
    기초 영상디자인의 입문과정으로 영상의 역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영상언어와 영상문법의 이해를 시작한다. 기획과 촬영과정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실습과정을 통하여 습득하며, 기자재 및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능력을 배양한다.
    AFD019 2D캐릭터 모션
    (2D Character Motion)
    캐릭터 기반의 기본적 움직임(모션)에 대한 개념의 이해를 목표로, 프리프로덕션 단계의 스토리텔링부터 움직임이 구현된 애니메틱 제작을 통해 2D 기반의 에피소드 중심의 단편 모션시퀀스를 연습한다.
    AFD034 멀티미디어 개론
    (Multimedia Introduction)
    멀티미디어 개론 교과목은 비주얼인포메이션디자인, 디지털콘텐츠, 모션미디어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개념, 분야, 특징, 디자인 사례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생들에게는 멀티미디어 분야의 세부전공 소개를 통하여 전공의 이해와 선택을 돕는다.
    AFD035 색채학
    (Color & Design)
    색채학 교과목은 색채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색채학을 이루는 색채지각론, 색채체계론, 색채관리, 색채심리 및 마케팅 등을 통하여 색채를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또한 색채디자인 실습과정을 통하여 색채적용 및 응용방법을 학습한다.
    AFD044 타이포그래피 디자인Ⅰ
    (Typography DesignⅠ)
    문자의 생성과정과 기본원리, 글자체의 분석, 본문의 가독성 등을 공부하여 문자를 운용하는 기술을 익히고, 이를 응용하여 문자가 가지는 조형표현 가능성을 연구한다.
    AFD045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그래픽디자인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컨셉과 아이디어와 관계한 시각적 요소를 분석하고, 이해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전달방법을 공부한다.
    AFD005 디지털콘텐츠 디자인
    (Digital Contents Design)
    온라인 환경과 성격을 이해하고 웹과 모바일 컨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한다. 다양한 환경의 디지털 플랫폼의 이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의 응용 예시에 대해 학습한다.
    AFD006 웹프로그래밍 응용
    (Web Programming : Advanced)
    웹프로그래밍 응용 수업은 현재 HTML기반의 웹 기술 이상의 여러가지 최신 기술을 다룬다. 이러한 기술에는 JavaScript, jQuery, node.js 등이 포함되며, 학생들은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 습득을 통해, 발전된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다.
    AFD020 3D모션콘텐츠 기초
    (3D Motion Contents : Basic)
    3D 컴퓨터 그래픽의 기본적 제작 파이프라인에 대하여 이해한 후, 3D 소품과 캐릭터를 실질적으로 모델링하고 렌더링 해봄으로서, 3D 프로그램(Maya)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과 툴의 활용을 학습한다.
    AFD021 영상디자인Ⅱ
    (Motion Media DesignⅡ)
    영상언어의 표현력과 기술능력을 확장하는 과정으로 동영상 촬영과 편집, 연출 전반을 교육한다. 영상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에서의 주제와 기술표현 유형에 대해 사례분석을 기반으로 주제별로 기초적인 영상물 제작을 영상촬영과 편집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AFD022 2D모션콘텐츠
    (2D Motion Contents)
    2D캐릭터모션 수업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스토리와 캐릭터로부터 원화 및 동화, 편집에 이르기까지 제작의 모든 과정을 실습함으로서, 향상된 2차원 모션콘텐츠의 새로운 표현방법과 효과적인 전달방법을 연구한다.
    AFD036 디자인사
    (Design History)
    디자인사 교과목은 디자인의 역사와 개념변화를 통하여 디자인을 통시적으로 이해하며 현대디자인의 사례 및 이론을 통하여 디자인의 현재를 학습한다. 학생들은 디자인 역사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의 디자인 흐름을 이해를 하고 디자인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AFD046 타이포그래피 디자인Ⅱ
    (Typography DesignⅡ)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I 에서 배운 타이포그래피의 여러 가능성을 실제 디자인에 적용시켜, 책표지, 소책자, 포스터 등의 작업들을 수행하여 본다.
    AFD047 뉴미디어와 공공디자인프로젝트
    (New Media & Public Design Project)
    뉴미디어와 공공디자인프로젝트 교과목은 공공디자인 기초입문과정으로 뉴미디어와 공공디자인에 대한 이론과 역사를 학습하고 디자인을 경험하는 과정이다. 학습내용으로는 미디어의 발전, 뉴미디어의 발전과 특성, 공공디자인의 이론 및 사례연구, 디자인프로세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뉴미디어 및 공공디자인에 이론 및 특징에 대해서 학습하고 디자인발상 및 실기를 병행하는 학습을 한다.
    AFD037 디자인방법론
    (Design Methodology)
    디자인방법론 교과목은 디자인방법론의 개념, 종류, 분야, 특징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아이디어발상, 전개,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 선택 등의 과정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디자인방법론은 고전적인 방법론에서 사용자 중심의 현대적인 방법론 등을 다양하게 학습하고 실습한다.
    AFD038 광고디자인
    (Advertising Design)
    광고디자인 교과목은 광고디자인의 개념, 분야, 특징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생들은 광고디자인 과정을 통하여 광고디자인 기획, 프로세스, 디자인 방법 등을 학습한다.
    AFD039 서비스디자인
    (Service Design)
    서비스디자인 교과목은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분야, 특징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생들은 서비스디자인 과정을 통하여 서비스디자인 기획, 프로세스, 디자인 방법 등을 학습한다.
    AFD040 메디컬디자인 졸업연구
    (Degree Project in Medical Design)
    메디컬디자인 졸업연구 교과목은 메디컬디자인 졸업발표를 위한 심화학습과정으로 디자인기획, 아이디어발상 및 전개, 디자인프로세스의 적용, 문제해결디자인 제안, 전시기획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에게는 체계적인 디자인과정과 종합적인 사고과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AFD041 현장실습
    (Field Practice)
    현장실습 교과목은 멀티미디어 현장중심의 실무학습과정이다. 디자인기업 측면에서 상품을 기획, 디자인 개발과 전개, 문제해결과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특히 기업과의 연계수업과정을 통하여 실무중심의 디자인을 학습한다.
    AFD007 디지털마케팅 스튜디오
    (Digital Marketing Studio)
    온라인 캠페인, 광고, 정보전달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각종 온라인과 소셜 매체를 이해하고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천적인 결과물을 이끌어낸다.
    AFD008 사용자인터페이스 디자인Ⅱ
    (User Interface DesignⅡ)
    매체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상호작용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인터랙티브한 컨텐츠의 기획과 제작을 경험한다.
    AFD009 디지털콘텐츠 캡스톤디자인
    (Digital Contents Capstone Design)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미디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캡스톤 디자인 수업으로 팀을 이루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프로젝트 방식의 수업이다.
    AFD010 현장실무개발 프로젝트
    (On-site Professional Development Project)
    현장에서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직접 현장에서 인턴쉽을 수행할 수도 있고 때로는 기업이나 단체에게서 프로젝트를 받아 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그 외에 해외 인턴쉽 등을 진행할 수도 있다.
    AFD056 현장실습Ⅰ
    (InternshipⅠ)
    AFD056 현장실습Ⅱ
    (InternshipⅡ)
    AFD011 DC 졸업연구
    (Degree Project in DC Design)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한 졸업전시 작품을 제작한다.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 디자인, 머천다이징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AFD012 DC 스튜디오
    (Digital Contents Studio)
    협업에 의한 디지털 콘텐츠 작업을 진행한다. 팀을 이루어 목표를 설정하고 팀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업을 통하여 그 목적을 달성한다. 이 작업을 통해 나온 결과물은 졸업 작품으로 전시된다.
    AFD013 취업과 창업
    (Employment & Entrepreneurship)
    취업과 창업을 위한 소양을 기르는 과목이다. 창업을 위한 아이템의 개발, 창업 방법 연구 등을 진행하고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개발한다.
    AFD014 DC 커스텀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Digital Contents Customized Project)
    학생이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교수와의 협의 하에 진행한다. 학생은 기업이나 단체에서 필요한 일을 발굴할 수도 있고 지역사회 등에서 필요한 일을 찾을 수도 있다.
    AFD048 인포메이션디자인
    (Information Design)
    시각정보디자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변적 요인들에 대해 공부하고, 정보수용자의 경험과 감성에 대해 연구하여 합리적인 정보전달방법을 탐구한다.
    AFD049 아이덴티티 디자인
    (Identity Design)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다양한 실습을 통해 실무 경험을 축적한다.
    AFD050 비주얼인포메이션 캡스톤디자인
    (Visual Information Capstone Design)
    비주얼인포메이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기업 및 현장과 연결하는 시각정보디자인 현장실무과정이다. 학습내용으로는 정보디자인 이론 및 트렌드 등을 분석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현장의 조건이나 환경을 기반으로 디자인을 하는 실기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현장의 감각 및 노하우를 학습하고 프로세스의 경험을 통하여 정보디자인 능력을 개발한다.
    AFD051 디지털편집디자인
    (Digital Editorial Design)
    편집디자인의 기본요소와 방법론, 인쇄매체와 디지털 매체의 특성을 익히고, 실제 프로젝트를 소화할 수 있는 편집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AFD052 VI 졸업연구
    (Degree Project in VI Design)
    "VI 졸업연구 교과목은 졸업전시를 위한 졸업연구과정이다. 그래픽디자인, 타이포그래픽, 편집디자인, 색채디자인, 공공디자인 등의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사회적 문화적으로 나타나는 아젠다(agenda)나 이슈(issue) 등을 시각정보디자인 방법으로 문제해결하는 과정이며 졸업전시를 통하여 전시기획 및 방법 등을 학습한다.
    AFD053 VI 스튜디오
    (Visual Information Studio)
    "VI 스튜디오 교과목은 졸업전시를 위한 심화학습과정이다. 학부과정에서 학습하였던 그래픽디자인, 타이포그래피, 편집디자인, 색채디자인, 공공디자인 등을 종합적으로 구현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시각정보디자인의 미래적인 가치를 지향하고, 실험적인 디자인개발과정을 통하여 가치적 조형적 실험디자인 과정이다. 또한 졸업전시를 통하여 전시기획 및 방법 등을 학습한다.
    AFD054 포트폴리오
    (Portfolio)
    포트폴리오 교과목은 개인디자인 히스토리와 취업을 위한 현장실무 준비과정이다. 학습내용으로는 포트폴리오 이론 및 프로세스, 다큐멘터리 포트폴리오 및 프로페셔널 포트폴리오 등을 제작하는 과정이다. 또한 정보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는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품집, 스마트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이다.
    AFD055 VI 커스텀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Visual Information Customized ProjectCapstoneDesign)
    VI 커스텀프로젝트 현장실무를 위한 기획프로젝트 디자인과정으로 개인의 관심주제를 심화하는 학습과정이다. 학부과정을 통하여 학습한 비주얼인포메이션과정의 종합과정이며 개인주제의 심화를 통한 디자인발전과정이다. 학생들은 개인주제의 프로젝트화를 통하여 개인콘테츠 개발 능력 및 디자인을 향상시킨다.
    AFD023 바이럴필름 프로젝트
    (Viral Film Project)
    빠르게 변화하는 매체의 환경과 미디어 트렌드에 맞추어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소비자와 매체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성과 목적성에 근거한 바이럴 영상콘텐츠를 제작 실습한다.
    AFD024 3D모션콘텐츠 응용
    (3D Motion Contents : Advanced)
    3D 콘텐츠의 표현력과 기술능력을 확장하는 과정으로, 제작 파이프라인에 준하여 컨셉부터 최종 완성까지의 일련의 작업을 실습해봄으로서, 연속된 3D 시퀀스 이미지의 영상을 제작해본다.
    AFD025 특수효과 디자인
    (Special Effects Design)
    포스트프로덕션 과정을 통해 원소스의 변용과 이미지들의 합성을 비롯한 시간효과 기법을 활용하여 이미지처리와 디자인을 이용한 후반작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특수효과를 학습한다.
    AFD026 TV광고제작 캡스톤디자인
    (TV Commercial Production Capstone Design)
    텔레비젼용 영상광고를 제작하는 과정으로 현대 영상광고의 다양한 패턴의 이해와 제작방법을 분석하고 기획, 제작을 통하여 TV광고제작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TV광고의 기획과 연출, 후반작업까지 경험하게 함으로서 실무적 능력을 함양한다.
    AFD027 모션미학연구
    (Aesthetics in Motion)
    모션의 역사에 대한 개념적 접근과 영상의 미학적 관점에 대한 고찰 및 작품 분석을 통하여 애니메이션, 광고, 영화 등 영상언어에 대한 기본적 문법, 영상기호학적 분석, 영상연출의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AFD028 3D캐릭터 프린팅
    (3D Character Printing)
    스토리가 있는 3D 애니메이션 단편 영상을 제작함과 동시에, 3D 프린팅 기술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3D 애니메이션의 등장 캐릭터를 3D 프린터로 출력해봄으로서, 디자인 창작툴로서 3D 프린터의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AFD029 MM 졸업연구
    (Degree Project in MM Design)
    졸업작품 제작을 목표로 그동안 학습한 다양한 제작방법과 실험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적절한 표현방법을 선택, 완성도 있는 작품을 연출해 나간다.
    AFD030 MM 스튜디오
    (Motion Media Studio)
    뉴미디어 환경 속에서 인간과 매체간의 상호작용적 이해와 이미지텔링 매체의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하여 창의적인 졸업작품 타이틀시퀀스의 제작을 목적으로 한다.
    AFD031 독립프로젝트
    (Independent Project)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포트포리오(show reel) 제작을 통해 크리에이티브의 전개와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경험, 영상디자이너로서의 개인별 역량을 강화한다.
    AFD032 MM 커스텀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Motion Media Customized Project Capstone Design)
    디자인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개인 show reel 준비와 병행하여, 취업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의 수집을 통해 맞춤형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준비함과 동시에 모의면접 등을 경험함으로서 취업을 위한 개인별 전략을 수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