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FD015 디지털포토 (Digital Photo)
현대사진의 역사를 통해 작가들과 사회적 사진의 표현방법을 분석하고 사진매체의 기본적인 기술적 특성인 카메라의 메카니즘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이미지의 표현기법을 익힌다. 개인의 감성과 아이디어를 주제별로 발전시켜 사진을 통한 표현 영역을 확장한다.
AFD074 컴퓨터그래픽스 기초 (Basic Computer Graphics)
컴퓨터의 기본적인 기능과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배양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그래픽의 기초적 제작능력을 습득한다. 본 수업은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기본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디지털 드로잉 툴의 기초를 학습하고 실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다.
AFD075 아이디어와 발상 (Ideation and Thinking)
아이디어와 발상 교과목은 아이디어발상 및 시각화 과정으로 시각디자인 방법론 기초학습과정이다. 학습내용으로는 드로잉과 스케치, 사진촬영의 기초, 2D와 3D 스케치방법, 영상을 통한 아이디어 수집, 프리젠테이션, 포트폴리오 제작에 관한 기초입문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아이디어 발상방법과 효율적인 시각화 방법을 학습한다.
AFD105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캐릭터 디자인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캐릭터 제작을 통해 다양한 매체에 적용할 수 있다.
AFD106 미디어와 기초표현 (Media and basic expression)
디자인 기초 입문 학습 과정으로 자료 수집 및 분석, 아이디어 발상 및 표현, 제작 및 프리젠테이션과 함께 미디어의 특징 및 디자인 시각화 방법을 학습한다.
AFD034 멀티미디어 개론 (Multimedia Introduction)
멀티미디어 개론 교과목은 비주얼인포메이션디자인, 디지털콘텐츠, 모션미디어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개념, 분야, 특징, 디자인 사례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생들에게는 멀티미디어 분야의 세부전공 소개를 통하여 전공의 이해와 선택을 돕는다.
AFD059 컴퓨터그래픽스 응용 (Application of Computer graphics)
컴퓨터를 디자인의 표현 도구로 사용하기 위한 특성을 이해하여 디지털 이미지의 기본적인 구현 원리와 그 조작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며, 학생들은 다양한 그래픽 저작툴의 자유로운 활용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AFD061 공학설계입문 (Basics Engineering design)
공학설계입문 교과목은 멀티미디어학부 신입생들에게 차후 미디어디자인분야와 공학분야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공학적 지식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AFD062 디자인트렌드연구 (Design trends)
여러 사례를 통한 현대 사회 및 미디어디자인을 이끄는 트렌드를 파악하고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AFD102 커뮤니케이션 기초 디자인 (Communication Basic Design)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교과목은 기초디자인과정으로 2D 및 그래픽디자인 기반으로 하는 조형이론 및 실기학습과정이다. 학습내용으로는 기초조형의 요소 및 원리, 조형의 지각, 자연물 인공물에서 나타나는 비례, 아름다움 등을 표현하는 실기과정으로 구성된다. 학생들은 기초조형원리 및 기초디자인 실기과정을 학습한다.
AFD017 비주얼 스토리텔링 (Visual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의 기본적인 전개방법을 익히고, 썸네일, 이미지보드, 스토리보드 제작 등 이야기의 시각화 과정을 연습, 아이디어의 극대화 및 구체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AFD018 영상디자인Ⅰ (Motion Media DesignⅠ)
기초 영상디자인의 입문과정으로 영상의 역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영상언어와 영상문법의 이해를 시작한다. 기획과 촬영과정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실습과정을 통하여 습득하며, 기자재 및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능력을 배양한다.
AFD037 디자인방법론 (Design Methodology)
디자인방법론 교과목은 디자인방법론의 개념, 종류, 분야, 특징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아이디어발상, 전개,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 선택 등의 과정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디자인방법론은 고전적인 방법론에서 사용자 중심의 현대적인 방법론 등을 다양하게 학습하고 실습한다.
AFD044 타이포그래피 디자인Ⅰ (Typography DesignⅠ)
문자의 생성과정과 기본원리, 글자체의 분석, 본문의 가독성 등을 공부하여 문자를 운용하는 기술을 익히고, 이를 응용하여 문자가 가지는 조형표현 가능성을 연구한다.
AFD045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그래픽디자인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컨셉과 아이디어와 관계한 시각적 요소를 분석하고, 이해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전달방법을 공부한다.
AFD076 웹프로그래밍 기초와 CSS (Basic Web Programming and CSS)
웹 제작 기본 언어인 HTML과 CSS를 중심으로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힌다.
AFD077 유저인터페이스디자인 (User Interface Design)
매체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상호작용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인터랙티브한 컨텐츠의 기획과 제작을 경험한다.
AFD080 디지털 색채학 (Digital Color & Design)
색채학 교과목은 색채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색채학을 이루는 색채지각론, 색채체계론, 색채관리, 색채심리 및 마케팅 등을 통하여 색채를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또한 색채디자인 실습과정을 통하여 색채적용 및 응용방법을 학습한다.
AUO003 Pre캡스톤디자인I (Pre Capstone Design I)
.
AFD020 3D모션콘텐츠 기초 (3D Motion Contents : Basic)
3D 컴퓨터 그래픽의 기본적 제작 파이프라인에 대하여 이해한 후, 3D 소품과 캐릭터를 실질적으로 모델링하고 렌더링 해봄으로서, 3D 프로그램(Maya)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과 툴의 활용을 학습한다.
AFD021 영상디자인Ⅱ (Motion Media DesignⅡ)
영상언어의 표현력과 기술능력을 확장하는 과정으로 동영상 촬영과 편집, 연출 전반을 교육한다. 영상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에서의 주제와 기술표현 유형에 대해 사례분석을 기반으로 주제별로 기초적인 영상물 제작을 영상촬영과 편집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AFD046 타이포그래피 디자인Ⅱ (Typography DesignⅡ)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I 에서 배운 타이포그래피의 여러 가능성을 실제 디자인에 적용시켜, 책표지, 소책자, 포스터 등의 작업들을 수행하여 본다.
AFD047 뉴미디어와 공공디자인프로젝트 (New Media & Public Design Project)
뉴미디어와 공공디자인프로젝트 교과목은 공공디자인 기초입문과정으로 뉴미디어와 공공디자인에 대한 이론과 역사를 학습하고 디자인을 경험하는 과정이다. 학습내용으로는 미디어의 발전, 뉴미디어의 발전과 특성, 공공디자인의 이론 및 사례연구, 디자인프로세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뉴미디어 및 공공디자인에 이론 및 특징에 대해서 학습하고 디자인발상 및 실기를 병행하는 학습을 한다.
AFD081 비주얼인포메이션Ⅰ (Visual InformationⅠ)
시각정보디자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변적 요인들에 대해 공부하고, 정보수용자의 경험과 감성에 대해 연구하여 합리적인 정보전달방법을 탐구한다.
AFD082 웹콘텐츠기획 및 디자인 (Web Contents Planning & Design)
온라인 환경과 성격을 이해하고 웹과 모바일 컨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한다. 다양한 환경의 디지털 플랫폼의 이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의 응용 예시에 대해 학습한다.
AFD083 자바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웹프로그래밍 응용 수업은 현재 HTML기반의 웹 기술 이상의 여러가지 최신 기술을 다룬다. 이러한 기술에는 JavaScript, jQuery, node.js 등이 포함되며, 학생들은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 습득을 통해, 발전된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다.
AFD085 그래픽미디어디자인사 (Graphic Media Design History)
디자인사 교과목은 디자인의 역사와 개념변화를 통하여 디자인을 통시적으로 이해하며 현대디자인의 사례 및 이론을 통하여 디자인의 현재를 학습한다. 학생들은 디자인 역사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의 디자인 흐름을 이해를 하고 디자인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AFD024 3D모션콘텐츠 응용 (3D Motion Contents : Advanced)
3D 콘텐츠의 표현력과 기술능력을 확장하는 과정으로, 제작 파이프라인에 준하여 컨셉부터 최종 완성까지의 일련의 작업을 실습해봄으로서, 연속된 3D 시퀀스 이미지의 영상을 제작해본다.
AFD033 멀티미디어세미나 (Multimedia Seminar)
멀티미디어세미나 교과목은 비주얼인포메이션디자인, 디지털콘텐츠, 모션미디어 등의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가지고 디자인이론, 디자인사, 트렌드, 관련 디자인이슈 등을 학습하고 토론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에게는 멀티미디어 분야의 이론 및 현장을 이해하는 기초과정이다.
AFD051 디지털편집디자인 (Digital Editorial Design)
편집디자인의 기본요소와 방법론, 인쇄매체와 디지털 매체의 특성을 익히고, 실제 프로젝트를 소화할 수 있는 편집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AFD086 비주얼인포메이션Ⅱ (Visual InformationⅡ)
비주얼인포메이션 교과목은 기업 및 현장과 연결하는 시각정보디자인 현장실무과정이다. 학습내용으로는 정보디자인 이론 및 트렌드 등을 분석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현장의 조건이나 환경을 기반으로 디자인을 하는 실기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현장의 감각 및 노하우를 학습하고 프로세스의 경험을 통하여 정보디자인 능력을 개발한다.
AFD087 모바일콘텐츠기획 및 디자인 (Mobile Contents Planning & Design)
온라인 캠페인, 광고, 정보전달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각종 온라인과 소셜 매체를 이해하고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천적인 결과물을 이끌어낸다.
AFD088 사용자경험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매체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상호작용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인터랙티브한 컨텐츠의 기획과 제작을 경험한다.
AFD089 모션그래픽스 (Motion graphics)
영상에 있어 타이포그래피와 조형요소를 활용하여 실습을 통해 모션그래픽 제작의 이해를 높이고 시각적 표현력을 확대한다.
AFD099 TV광고제작실습 (TV commercial production)
텔레비젼용 광고를 제작하는 과정으로 영상광고의 다양한 패턴의 이해와 제작방법을 분석하고 실제제작을 통하여 CF의 기획과 연출, 후반작업까지 경험하게 하여 CF제작 프로세스를 이해하게 함으로서 다양한 영상 쟝르를 학습하게 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FD022 2D모션콘텐츠 (2D Motion Contents)
2D캐릭터모션 수업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스토리와 캐릭터로부터 원화 및 동화, 편집에 이르기까지 제작의 모든 과정을 실습함으로서, 향상된 2차원 모션콘텐츠의 새로운 표현방법과 효과적인 전달방법을 연구한다.
AFD039 서비스디자인 (Service Design)
서비스디자인 교과목은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분야, 특징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생들은 서비스디자인 과정을 통하여 서비스디자인 기획, 프로세스, 디자인 방법 등을 학습한다.
AFD067 고급프로그래밍 연구 (High Quality Programming Study)
매체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인터랙티브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AFD073 지역사회컨텐츠연구 (Local Community Contents Study)
현장에서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직접 현장에서 인턴쉽을 수행할 수도 있고 때로는 기업이나 단체에게서 프로젝트를 받아 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그 외에 해외 인턴쉽 등을 진행할 수도 있다.
AFD091 비주얼인포메이션Ⅲ (Visual InformationⅢ)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응용으로서 토탈정보시스템에 사용되는 디자인 결과물을 실험하고 시각환경의 질적향상을 꾀하며 역동적 디자인 수행을 위해 실제작과 연계하여 진행.
AFD098 영상콘텐츠제작실습 (Video contents production)
빠르게 변화하는 매체의 환경과 미디어 트렌드에 맞추어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소비자와 매체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성과 목적성에 근거한 바이럴 영상콘텐츠를 제작 실습한다.
AFD103 3D 미니어쳐 프린팅 (3D Miniature Printing)
스토리가 있는 3D 애니메이션 단편 영상을 제작함과 동시에, 3D 프린팅 기술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3D 애니메이션의 등장 캐릭터를 3D 프린터로 출력해봄으로서, 디자인 창작툴로서 3D 프린터의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AUO015 브랜딩캡스톤디자인 (Branding Capstone Design)
광고디자인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광고디자인 제작을 위한 제반 프로세스와 기능을 습득한다.
AFD011 DC 졸업연구 (Degree Project in DC Design)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한 졸업전시 작품을 제작한다.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 디자인, 머천다이징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AFD029 MM 졸업연구 (Degree Project in MM Design)
졸업작품 제작을 목표로 그동안 학습한 다양한 제작방법과 실험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적절한 표현방법을 선택, 완성도 있는 작품을 연출해 나간다.
AFD052 VI 졸업연구 (Degree Project in VI Design)
"VI 졸업연구 교과목은 졸업전시를 위한 졸업연구과정이다. 그래픽디자인, 타이포그래픽, 편집디자인, 색채디자인, 공공디자인 등의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사회적 문화적으로 나타나는 아젠다(agenda)나 이슈(issue) 등을 시각정보디자인 방법으로 문제해결하는 과정이며 졸업전시를 통하여 전시기획 및 방법 등을 학습한다.
AFD068 비주얼인포메이션디자인스튜디오 (Visual Information Design Studio)
비주얼인포메이션스튜디오 교과목은 졸업전시를 위한 심화학습과정이다. 학부과정에서 학습하였던 그래픽디자인, 타이포그래피, 편집디자인, 색채디자인, 공공디자인 등을 종합적으로 구현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시각정보디자인의 미래적인 가치를 지향하고, 실험적인 디자인개발과정을 통하여 가치적 조형적 실험디자인 과정이다. 또한 졸업전시를 통하여 전시기획 및 방법 등을 학습한다.
AFD069 디지털컨텐츠스튜디오 (Digital Contents Studio)
협업에 의한 디지털 콘텐츠 작업을 진행한다. 팀을 이루어 목표를 설정하고 팀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업을 통하여 그 목적을 달성한다. 이 작업을 통해 나온 결과물은 졸업 작품으로 전시된다.
AFD070 모션미디어스튜디오 (Motion Media Studio)
뉴미디어 환경 속에서 인간과 매체간의 상호작용적 이해와 이미지텔링 매체의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하여 창의적인 졸업작품 타이틀시퀀스의 제작을 목적으로 한다.
AFD013 취업과 창업 (Employment & Entrepreneurship)
취업과 창업을 위한 소양을 기르는 과목이다. 창업을 위한 아이템의 개발, 창업 방법 연구 등을 진행하고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개발한다.
AFD031 독립프로젝트 (Independent Project)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포트포리오(show reel) 제작을 통해 크리에이티브의 전개와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경험, 영상디자이너로서의 개인별 역량을 강화한다.
AFD054 포트폴리오 (Portfolio)
포트폴리오 교과목은 개인디자인 히스토리와 취업을 위한 현장실무 준비과정이다. 학습내용으로는 포트폴리오 이론 및 프로세스, 다큐멘터리 포트폴리오 및 프로페셔널 포트폴리오 등을 제작하는 과정이다. 또한 정보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는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품집, 스마트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이다.
AFD104 커뮤니티 디자인 (Community Design)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며 커뮤니티를 변화시키는데 우리가 기여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내고 실행한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창조, 참여와 실천의 능력을 기른다.